■ 보조금 지원 모델 16종 모두 미국 브랜드
미국 재무부의 전기차 보조금 모델이 발표되었습니다.
물가상승감소법(IRA) 세부지침에 따라 7500달러와 3750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모델은 16개로 모두 미국 브랜드다.
우선 최대 7500달러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모델은 캐딜락 리릭, 쉐보레 블레이저/볼트/볼트 EUV/이퀴녹스/실버라도, 포드 F-150 라이트닝, 테슬라 모델3/모델Y, PHEV 모델이다.
에서 Chrysler의 Pacifica와 Lincoln의 Aviator가 대상입니다.
$3,750의 절반인 보조금을 받는 EV 모델은 Ford의 ETransit/Mustang Mach E와 Tesla의 Model 3(SR)이며 PHEV 모델에는 Ford의 Escape, Lincoln의 Corsair, Jeep의 Grand Czech Key/Wrangler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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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기아차 대상 차종은 없고 이미 주가에 반영된 뉴스일 뿐이다.
현대/기아는 대상 모델이 없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모델 중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델은 제네시스 일렉트릭파이드 GV70뿐이다.
이 모델도 배터리 규정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만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보조금 제외는 이미 충분히 인지돼 추가적인 부정적 요인으로 보기 어렵다.
현대·기아차는 2024년 하반기 미국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완공할 계획이며, 그때까지 리스/렌트 등 상용 전기차 비중을 30%로 높여 판매가 가능하도록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모멘텀은 가능한 한 계속될 수 있습니다.
■ 보조금은 없으나 1분기 매출 양호
2022년 기준 미국의 전기차 판매량은 100만대,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3%다.
현대·기아차의 2022년 미국 전기차 판매량은 각각 3만6000대/3만8000대로 합산 7만3000대로 전기차 시장 점유율 7.3%를 기록했다.
전기차 전용 모델인 아이오닉5는 2만3000대, EV6는 2만1000대, GV60은 20만대가 팔렸다.
2023년 1분기 현대·기아차의 미국 전기차 판매량은 1만1000대/0.9만대 등 총 2만대를 기록했다.
점유율은 하락(2월 누적 5.6%)했지만 1분기 전기차 월평균 판매량은 6,816대로 2022년 월평균 6,104대보다 높았다.
의 아이오닉 5는 꾸준하고 아이오닉 6의 추가는 효과입니다.
보조금이 없더라도 지금까지 심각한 매출 차질이 없었다는 점에 무게를 둔다.
현대기아차에 대해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235,000원/110,000원을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