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학 – 기업전략의 필요성


문화경영 - 기업전략과 기업문화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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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전략의 필요성 인식

시장의 초점이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이동함에 따라 기업은 마케팅 전략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했습니다.

1980년대 이후 기술혁신이 가속화되고 정보의 가치가 높아져 판매와 생산의 국제화로 이어졌다.

그러나 이는 곧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을 고조시켰고, 시장은 고위급 기업들에게도 전략적 가치 창출을 요구했습니다.

그 결과 기업들은 내부 관리를 위해 물적 자원과 인적 자원을 전략적으로 할당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둔 국제 분업을 장려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업의 대외환경은 경쟁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었고, 외부경쟁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기업전략을 수립해야 했습니다.

기업 전략은 초점을 생산 관리에서 재무 관리로 옮겼습니다.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인적자원관리로 해결한 전략은 여러 가지 문제로 한계에 부딪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재무 관리에 대한 초점은 오래 가지 못했고 경영진의 초점은 다시 소비자에게 돌아갔습니다.

회사 외부 직원. 그 결과 기업들은 고객만족을 중요한 마케팅 변수로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전략의 초점이 소비자 중심의 기업문화로 전환되었습니다.

기업은 자본주의 경제 체제에서 이윤을 내기 위해 존재합니다.

기업의 목적은 서비스나 상품을 생산하여 이익을 창출한 다음 이를 재투자하거나 주주에게 분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문화, 예술 등 비생산 관련 분야에 돈을 쓰기가 쉽지 않다.

지금까지 기업의 문화예술 진흥은 경영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박애주의에 입각한 자선활동에 국한되어 왔습니다.

또한 국내 기업은 급속한 산업화와 경제성장만을 목표로 성장해 왔기 때문에 기업에 이익을 가져다 줄 명확한 수익 없이도 문화예술 진흥에 투자할 수 없다.

그러나 최근 들어 한류가 문화예술 분야에서 큰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

기업문화예술경영

문화예술상품의 특징은 예술가와 예술경영을 중심으로 하는 인간의 운영이 상품이자 자원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휴먼 오퍼레이션의 중요성은 다른 분야보다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의 노동운동이 발달하면서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노사관계와 인적자원의 근로조건 문제가 대두되었다.

문화경영의 등장은 두 가지 인식의 전환의 계기가 되었다.

첫째, 문화종사자의 전문화에 걸맞게 문화직종의 전문화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있다.

두 번째는 특정 기능 및 기능에 대한 기능 개발이 시급하다는 인식입니다.

예술경영의 등장은 예술가와 문화예술기관이 이러한 다양한 문제를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1980년대와 1990년대 한국의 문화예술 환경에 기여한 요인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신경영주의로 인해 새로운 경영문화가 탄생하였다.

둘째, 문화예술에 대한 국가지원의 개념이 바뀌었다.

이때 예술 매니지먼트사의 쇠퇴를 막기 위해 ‘지원’이라는 용어가 ‘투자’라는 용어로 바뀌면서 생존 경쟁이 벌어지는 대전환이 일어나고 있었다.

이러한 변화의 결과로 아트 매니지먼트 회사들은 경쟁적인 환경에 직면해 있습니다.

예술 매니지먼트 회사에 대한 엄격한 통제, 원칙 및 평가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며 다양한 서비스가 요구되었습니다.

특히 공공과 민간의 자금조달 경쟁이 심화되면서 문화예술 분야의 경쟁 환경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이러한 환경변화를 관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문화경영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사회 변화는 문화 예술 산업의 경쟁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또한 조직 구성원은 대규모 조직에서만 필요하다는 잘못된 고정 관념을 깨기 시작했습니다.

문화예술의 특성상 조직구성원은 전략적이지 않다.

운영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는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탓이 아니라 그들의 업무가 창의적인 업무를 통해 고효율을 창출하는 업무이기 때문이다.

이 상황은 다른 분야의 실무자들이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즉 경영 전반의 기준을 보면 문화예술 분야의 조직원들이 큰 문제다.

이는 조직 구성원들이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현상이다.

불행히도 이러한 인식은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의식의 초기 단계에 남아있는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예술 경영학은 많은 연구와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업문화와 예술진흥의 내적 의미는 기업문화의 창조에 있다.

기업 경영에 혁신적인 부가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실 기업문화라는 단어는 매우 모호하게 사용되고 있다.

문화의 번역인 ‘문화’ 자체의 정의가 모호하고 상황에 따라 회사라는 용어가 결합되면 의미가 모호해진다.

경영의 절대가치를 경제로 인식하는 기업인이나 문화와 경제를 대립적으로 보는 기업가에게는 모호한 용어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 문화라는 단어는 매우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그것은 전통이나 정신적 측면, 이념, 작업 분위기에 관한 것일 수도 있고 기업의 문화적 활동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대부분은 기업 문화 관리 활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정신이 바로 기업문화입니다.

기업문화는 기업의 이미지가 외부적으로는 내부적 요인으로 작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기업 문화의 개념은 특정 관점, 즉 기업 환경이 기업 성과와 리더십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이 등장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기업문화와 기업풍토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더라도 기업을 움직이는 정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