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교육이 아이의 두뇌를 깨우는 좋은 방법인 9가지 이유

뇌의 숨겨진 힘을 깨우는 박선민의 하버드 미술 교육 방법을 읽어보세요

하버드 미술교육법 저자 박선민 출판별글 출간 2018.04.12.

예술적인 아이들은 특별한 두뇌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음껏 즐기면서 독특한 방식으로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예술생활은 행복한 삶이다.

미술교육은 미술경험을 통해 인격의 형성과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전 생애에 걸쳐 폭넓은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은 살아가면서 놀이를 통해 배웁니다.

생활과 놀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획득하는 과정을 거친다.

학습은 문제가 자신의 것이 될 때 발생하므로 놀이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상황과 대인관계에 대한 태도와 사고방식,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줍니다.

존 듀이(John Dewey)는 행동 학습의 원리를 강조하는데, 이는 경험이 어린이 학습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아이들은 지각, 감각, 직관, 추론의 네 가지 기본 기능이 통합된 놀이를 통해 다양한 것을 배웁니다.

그 과정이 학습이 됩니다.

놀이에 예술이 추가된다면 어떨까요?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조화롭게 미술교육을 경험할 때 건강한 인격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교육적으로도 자기표현과 심리적 태도, 정서를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미술교육은 노년기나 성인기가 아닌 유아기부터 경험해야 하는가? 유아 미술 경험은 놀이를 통해 이루어질 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것을 ‘예술놀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아니면 ‘놀이예술’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정확할까요? 말 그대로 ‘놀이’와 ‘예술’을 결합한 활동 형태를 말한다.

어린이들에게 예술 놀이는 이성과 감성이 조화를 이루는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미술교육을 받으면 평생 미술을 즐길 수 있으며, 문학계는 물론 소근육 및 대근육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pstein 능력과 자신감을 키워보세요. – 브레드캠프 아트를 체험함으로써 창의력, 상상력, 기획력, 협동력의 발달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엘리엇 아이즈너. 미술교육이 배제된 자녀교육은 완벽한 교육이 될 수 없다 – 모스코비치. 영아트(Young Art)는 유아기부터 기본교과목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 나츠키와 베르제송 미술교육은 정당한 이성과 감성을 지닌 인간을 창조한다.

-허버트 리드. 하버드 미술교육법ㅡ 박선민

예술놀이를 경험한 아이들은 자신의 세계를 이해하고 아는 만큼 예술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데 어색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러한 예술적 놀이 경험은 학습 기간 동안의 독해력과 장기 수학 능력에도 영향을 미쳐 상상력, 창의성, 표현력, 협력 능력이 높은 수준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또한, 예술의 교육적 효과가 1. 창의적 사고력 함양, 2.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 향상, 3. 자유로운 감정 표현 허용, 4. 자신감 함양, 5. 자기 이해 능력 등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 6. 미적 감각의 발달, 7. 시각화 능력의 향상, 8.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능력의 향상, 9. 타인과의 협력 능력의 향상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이러한 효과는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통해 형성된다.

춤은 신체적 자기 인식에 영향을 주고, 예술은 표현 능력에, 연극은 공감 능력에, 음악은 공감 능력과 수학 발달에 영향을 줍니다.

뇌 과학 연구 예술적 경험이 사회적, 언어적, 정서적 발달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영유아의 두뇌 발달 속도는 성인에 비해 2.5배나 활발하기 때문에 이 시기 아이들에게 미술 체험을 제공하는 것은 아이들이 좋은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돕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금천구 시흥동에 위치한 미술교육기관 유니메타미술미술학교에서 유치원 시절 미술교육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시는 부모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베터샘을 만난 우리 아이들은 위에서 언급한 9가지 미술교육 효과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다음 글은 제가 초등학교 때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 다루도록 아이들과의 소통과 공동 창작을 통해 아동 중심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왜 당신이 잘하는 것을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글을 쓰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참여 부탁드립니다.

^^~